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
1. 서론
알프레드 아들러는 개개인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개인 심리이론을 수립했다. 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의 인간관은 생애 초기의 경험이 성인기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믿었고 총체적이고 사회적이며 목표를 지향하는 인간관이 특징이다. 아들러는 개인이 스스로 중요한 인생 목표를 향해 전진해 나갈 수 있다고 믿었고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프로이트와는 다르게 성적 만족보다는 우월감을 추구하는 데 더 관심을 가져 열등감을 인간 행동의 기본 동기라고 주장했다. 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의 중 개념이 여러 가지 있는데, 이어지는 내용에서 하나씩 자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2. 개인 심리 이론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열등감은 준비가 안 되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발생하는데 열등감은 긴장을 유발하지만, 우월감을 향해 나오기는 자극이 되기도 한다. 아들러는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으로 열등감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열등감 자체만으로는 완성이 될 수 없고 열등감이 재능, 용기 등 다른 것과 적절하게 연결되어야 한다고 했다. 보상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건전한 반응이라고 설명했다.
(2) 우월성을 향한 노력
아들러는 우월성이라는 개념을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이라는 의미로 해석했다. 우월성 추구란 부족한 것은 채우고, 미완성의 것을 완성하려고 노력하면서 좀 더 나은 상태로 만들고자 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우월성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이면서 각자가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목표가 달라지기에 고유하다고 말했다. 우월에 대한 목표가 긍정적으로 표현되면 사회적 관심이나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추구하는 목표가 되지만 부정적으로 표현되면 개인만의 권력, 허세만 추구하는 이기적 목표가 설정되기도 한다. 아들러는 이 우월성 추구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될 때 개인이 보다 나은 사회적 존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3)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은 사회에 공헌하려는 경향으로 개인의 목표가 사회적 목표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자기 우월의 목표를 기꺼이 포기하는 이타적인 성격의 것이다. 심리적 성숙의 주요 기준이 되기도 하며 사회적 관심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주는 대상은 어머니이다.
(4) 창조적 자아
아들러의 이론을 대표하는 개념이기도 하는데 목표를 직시하고, 결정하고, 선택하면서 개인의 목표와 가치관에 부합하는 배려를 나타내는 능력을 뜻한다. 아들러는 사람이 단순히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삶을 창조적으로 개척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라고 주장했다. 창조적 자아는 개인이 자기 삶의 의미와 목표를 발견하고, 스스로 주도적으로 삶을 정해나갈 수 있다는 개념을 포함한다.
(5) 가상적 목표
현실 속에서 검증되거나 확증될 수 없는 가상, 상상, 가공의 목표를 말한다. 각 사람의 우월성을 추구하는 노력은 그들 스스로가 선택하는 가상적 목표에 따라 결정되고 인도된다고 말할 수 있다.
(6) 가족 형상(가족구조)
아들러는 다른 정신역동이론의 학자들인 프로이트, 에릭슨, 융과는 다르게 성장 발달단계를 제시하지 않는다. 대신에 그는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 가족의 크기, 가족의 형제 관계, 출생 순위, 가족역할 등의 가족 분위기가 인간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다.
3. 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의 성격 발달 유형
아들러는 개인의 생활양식이 성격이 발달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는데 생활양식이란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이나 성격을 나타낸다. 개인의 인생 목표뿐만 아니라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아들러는 생활양식은 4~5세에 거의 형성되며 이후에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안정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생활양식을 왜곡하기 쉬운 상황이 있는데, 신체적으로 병약한 아동이나 응석받이의 경우에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아들러는 생활양식 유형이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에 따라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 이렇게 4가지로 나뉜다고 주장했다.
(1) 지배형
활동 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이 낮은 경우가 이에 해당하고 독단적이고 공격적이고 활동적이지만 사회적 인식이 거의 없어 인생 과업에 있어서 반사회적, 비사회적인 방법으로 대처한다.
(2) 획득형
활동 수준은 중간이면서 사회적 관심이 낮은 유형이 이에 해당하고 가능한 많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서 얻어내는 것이 주된 관심이기에 의존적, 기생적인 방법으로 욕구를 충족한다.
(3) 회피형
활동 수준은 낮고 사회적 관심이 낮은 유형으로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 한 번의 실패 가능성조차 모면하려는 태도이다. 성공하려는 욕구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큰 유형이다.
(4)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
활동 수준도 높고 사회적 관심도 높은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다. 사회적 관심이 많아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인생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동까지 한다.
4. 결론
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삶의 목표를 설정하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아들러는 인간 스스로가 삶을 창조적으로 만들어내고 원만하고 협력하는 사회적 존재로 발달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래서 그의 이론은 집단사회사업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가족 상담의 지식기반이 되는 유용한 이론이 되었다. 정신역동이론에서 프로이트, 에릭슨, 융과 함께 중요한 학자 중의 한 명으로 평가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 외, 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손광훈, 2008,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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